본문 바로가기
독서와 글쓰기

김미경의 마흔 수업: 마흔 살을 행복하고 의미 있게 보내는 법

by 승채세모책 2023. 5. 17.
반응형

김미경의 마흔수업 표지

40대는 인생의 중반을 지나고 있는 나이며 사회생활도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고, 가정도 꾸리게 됩니다. 이때는 누구나 앞날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. 저 역시 40대에 접어들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. 내가 잘하고 있는 것일까?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일까?

그러던 중 김미경의 마흔 수업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. 이 책은 마흔 살을 맞이한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. 이 책은 마흔이라는 나이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, 마흔 살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그 해답을 제시합니다.

이 책에서 김미경은 마흔 살이 인생의 황혼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고 말합니다. 그녀는 마흔 살이 되면서 비로소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. 그리고 마흔 살이 되면서 더 열심히 꿈을 쫓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.

김미경은 마흔 살을 행복하고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한 조언을 세 가지로 정리했습니다.

1. 자신에게 솔직해지세요.

마흔 살이 되면서 우리는 그동안 억누르고 살아온 진짜 자신의 모습을 마주하게 됩니다. 이때 자신에게 솔직해지지 않으면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없습니다.

예를 들어,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, 내가 원하는 삶은 어떤 삶인지,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세요. 그리고 그에 따라 인생을 설계해나가세요.

2. 꿈을 꾸세요.

마흔 살이 되면서 우리는 더 이상 젊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지만, 아직 꿈을 꿀 수 있습니다.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.

나이가 많다고 해서 꿈을 꾸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. 오히려 나이가 많을수록 꿈을 꾸는 것이 중요합니다. 꿈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3. 행복하세요.

행복은 선택입니다. 우리는 매일 행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그러니 오늘부터 행복을 선택하세요.

행복해지기 위해 특별한 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. 작은 일에서 행복을 찾으세요.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,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, 자연을 벗어나는 것 등 행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.

 

김미경의 마흔 수업은 마흔 살을 행복하고 의미 있게 보내고 싶은 사람들에게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. 이 책은 마흔 살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, 마흔 살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그 해답을 제시합니다.

마흔 살이 되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지만, 이 책을 읽고 나면 행복한 마흔 살을 살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.

 
반응형